본문 바로가기
Medicial/자기애성고도장애

자기애성 고도갈등 유형과 특징

by leo73kim 2019. 2. 5.
728x90
반응형


자기애성 고도갈등 유형과 특징

 

 

구보다 항상 우월하다고 생각하면서 기를 쓰며 끊임없이 자신의 우월성을 드러내려는 사람, 그것도 언제나 다른 사람의 희생을 통해서. 


자기애성 고도 갈등의 성격특징


- 처음엔 매력적일 수 있으나, 시간이 흐를 수록 자신이 우월하고 특별한대우를 받을 자격이 있다는 식으로, 행동 할 수 있다. 명성과 관심을 얻거나 남보다 앞서고 싶어서 당신을 망가뜨 리려고 하거나 비난을 하거나.


- 자기애성 성격장애의 37%가 경계선 성격장애, 12%가 반사회성 성격장애를 갖고 있다고 한다. 자신에게만 몰두하거나 거만한 탓에 사람들이 주변에 있기 힘든정도. 


- 타인의 나약한 면만 공격하고, 자신의 입힌 상처에 대해서는 거만한 투로 정당화 하거나 염두해 두지 않는다.




자기애성 성격장애의 행동

경미한 수준에서 부터, 심각한 수준까지 범위가 넓다. 갈등 수준이 낮은 특징


누군가를 성격장애로 진단하려면, 그 사람은 “심각한 사회적 장애나 내적 고통”을 갖고 있어야만 한다. 


또한 특정한 9가지 특징 중, 5가지 이상을 보이면 자기애성 성격장애라고 진단을 내릴 수 있다. 그 중에 세 가지 핵심적인 특징이 자기애성 고도갈등 성격을 가진사람에게 있다. 


1. 자신을 다른 누구보다, 특히 주변에 있는 사람들 보다 훨씬 우월하다고 생각한다.

2. 자신은 특별한 대우를 받을 권리가 있기 때문에 규칙이나, 법규의 적용을 받지 않는 다고 여긴다. 

3. 공감 능력이 결여되어 있어, 남들 앞에서 다른 사람을 심하게 망신 주고 위신을 떨어 뜨린다. 


자기애성 고도갈등 성격의 소유자의 인간관계

- 그저 자신의 이익을 위해 관계를 이용 할 뿐.

- 연인, 동료, 금융 투자자, 일반 대중까지 사람을 꾀는데 능숙하다. 

- 그 들이 그 만한 능력이 없음을 나중에야 알게 된다. 

모든 일에 다른 사람을 탓하고, 더 나은 기회가 생길 것 같으면 남을 쉽게 져버린다. 

- 남들 보다 우월한 특권을 가지고 있다고 믿기에, 타인의 사업, 결혼생활, 경력과  인생을 망가뜨린 데 정당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고, 타인으로부터 비난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이 모든 행동의 문제의 근본적 원인은 상대에게 있다고 말한다. 


자기애성 고도갈등의 유형

- 자신의 의도를 자각하지 못한 채 자신의 방식만 고집

- 스스로를 어찌 하지 못한다.

- 그들은 그런 사람.

자신의 업적과 재능을 부풀리고, 자신의 행동을 바꾸려는 것에 저항함. 


자기애성 고도갈등의 환경

- 어린시절에 시작하는데, 종종(항상은 아님)

- 심한 학대를 받았거나, 응석받이로 자라면서 나타난다.  


 


나르시즘에는 병적인것과 악성인 것으로 나뉘는데, 폭발하고 파괴적인 것은 악성으로 판단한다. 


모든 성격장애는 내적 고통과 사회적 장애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으로, 부정적인 행동의 나르시즘이 나타난다면 그 사람은 건강하지 않은 것이다.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육체에서 나온다고 했다. 건강함이란, 



자신의 합리성을 위해서 타인의 원하던 그렇지 않던 정보를 취득한 부분에 대해서는 당연히 책임져야 할 부분이지, 그것으로 협상이나 전제 조건을 달 수는 없는 것이라 생각한다. 인정을 받는 다는 것은 누구나, 적어도, 자신이 노력하는 부분이라는 것에 대한 근거는 제시하는것이 추후의 발전성을 기대 할 수 있다고 본다. 10년간 남탓을 해온 사람이 어느 순간에 바뀔리가? 여지것 그 문제로 10년이란 시간을 보냈다면, 남은 시간도 그렇게 보낼것이라 생각 밖에 안든다. 왜? 이론이 먼저 일뿐 행동은 하지 않으니. 오랜 습관이기도 하고, 자신의 방법만 추구할 뿐이고. 남의 인정을 하지 않으니, 관계도 정리했다면. 당연한 일이 아닌가? 남일에 관심이 없다는데, 끊임없지 자신의 생각을 갈구 하는 것도. 집착일뿐. 


그는 왜 하필 나를 괴롭히기로 했을까? 심리학, 내인생을 망치는 사람을 분석하다. 출판사 갈매나무 ISBN 978-89-93635-02-7 가격  15,000원.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Today's Command. 

자신보다 어린 사람이 잘 되는 경우, 출세가 빠른 경우에 대해서, 깍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하고, 스트레스로 느끼는 사람도 있다. 

직장상사가 주는 스트레스 이제는 작별을 고할때 <Click>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스튜디오 피(Photofactory) | 김승환 |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188 아크로비스타 | 사업자 등록번호 : 284-06-01588 | TEL : 010-5328-1112 | Mail : leojerrykim@outlook.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서울서초-1753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